기적의 40일

기적의 40일 21일차 : 올바른 신앙의 길 - 금송아지 신앙을 버려라 (출 32:1-10)

조회 : 17 | 심태석

두란노성서아카데미 기적의 40일 ㉑

https://youtu.be/KjahAel33xo

올바른 신앙의 길 - 금송아지 신앙을 버려라
출 32:1-10

기적의 40일
제1주 – 문제(인생/ 죄에 빠진 인생/ 섭리적 문제/ 본질적 문제/ 성경의 중심사상)
제2주 - 인본주의 문제해결(아브라함/ 모세/ 베데스다/ 여호람/ 이삭)
제3주 - 회개(하나님의 일/ 말씀사역/ 성령사역/ 은혜의 일/ 거룩한 회개)
제4주 - 하나님 만남(바디매오/ 삭개오/ 니고데모/ 수가성여인/ 수로보니게 여인)
제5주 – 순종(그릿시냇가-환경/ 사르밧-사람/ 갈멜산-영적전쟁/ 호렙산-사명/ 나아만-문제)
제6주 - 올바른 신앙의 길(금송아지/ 자기 십자가/ 벧세메스/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섭리)


들어가는 말
① 불안한 인생 불안한 세상
② 보이는 것을 통해 평강을 찾고자 한다. - 내 눈에 보이지 않으면 믿지 못한다.
③ 선악과 - 보이는 것에 넘어가는 인생이다.
④ 신앙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 하나님의 말씀
보이는 것을 제시하며 유혹하는 것은 사단이다. - 떡 명예 권력(예수님의 3가지 시험)
⑤ 오늘 본문/ 모세가 보이지 않는다. - 불안한 이스라엘 백성들
⑥ 금송아지를 만든다.


내가 만든 하나님
① (출32:1-4)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2)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의 아내와 자녀의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 (3)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가매 (4)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② 인내하지 못하고 내 마음대로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음
아론/ 금 고리를 빼어 가져오라 - 왜 금 고리인가?
(창35:4) 그들이 자기 손에 있는 모든 이방 신상들과 자기 귀에 있는 귀고리들을 야곱에게 주는지라 야곱이 그것들을 세겜 근처 상수리나무 아래에 묻고
참고) 귀를 뚫은 종 이야기
③ 내가 만든 하나님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이시다. 그러기에 우리는 말씀대로 하나님을 믿어야 한다. 그런데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자기 멋대로 생각하고 자기 생각대로의 하나님을 만들어 버린다.
자신의 평강을 위하여 하나님을 수단으로 만드는 것이 내가 만든 하나님이다.


내 마음대로의 신앙 - 내 마음대로 예배
① (출32:5-6) 아론이 보고 그 앞에 제단을 쌓고 이에 아론이 공포하여 이르되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니 (6)이튿날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
② 내 마음대로의 예배/ 내 마음대로의 신앙의 모습이다.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라/ 자기 마음대로의 신앙이다. 종교적 열정이다.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자기 마음대로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원래 번제는 제물을 모두 태우는 것으로서 자기를 부인하는 제사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번제를 드리면서 자기를 태워버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기를 더 사랑하고 자기만족을 누리는 제사를 드리는 것이다.
자기가 만든 하나님에게 자기 복을 구하면서 자기들의 축제를 벌이는 거짓 신앙의 모습이다.
적용) 우리 자신들의 신앙을 되돌아보자. - 자기 마음대로의 신앙을 반드시 버려야 한다.


말씀을 속히 떠나는 신앙
① (출32:7-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8)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예배하며 그것에게 제물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② 말씀을 속히 떠나는 신앙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에 오기까지 살아계신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했다. 10가지 재앙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경험했고, 홍해가 갈라지는 것을 체험했으며, 광야의 만나를 먹었고 반석으로부터 생수를 마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의 일,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그 길을 속히 떠나 자기중심적인 믿음으로 돌아서 버린 것이다.
③ 기적의 40일에 받은 은혜의 말씀 - 이 말씀에 붙잡혀야 한다.(붙잡아야 한다.)
말씀을 속히 떠나면 다시 옛 사람으로 육의 사람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번 40일 동안 주신 말씀에 붙들려 말씀에 이끌림을 받는 성도가 되라.
목이 뻣뻣한 신앙
① (출32:9-10)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뻣뻣한 백성이로다 (10)그런즉 내가 하는 대로 두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를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② 참 이상할 정도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목이 곧은 사람들이다. 그렇게 많은 은혜를 경험했고,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살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은혜를 너무 쉽게 놓쳐버리고 교만하고 완악한 모습으로 곧바로 돌아가는 습성이 있다.
특히 성도들은 교회 안에서 더욱 인간적 자존심을 세우며 목이 곧은 모습을 보인다. 참 된 복음의 원리를 깨달았다면, 언제나 주님 앞에서 겸손한 인생이 되고 주의 은혜만을 갈망하는 성도가 되자.


금송아지 신앙의 치유
출애굽기 25-40장은 성막이야기/ 성막이야기 안에서 금송아지사건(출32장)이 치유 되고 있다.
금송아지 신앙을 버리고 올바른 신앙의 길을 걸을 수 있는 것은 교회중심(예배성공, 말씀성공, 기도성공)의 신앙생활이다.

 

첨부파일
21일차.jpg
덧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