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40일

기적의 40일 14일차 : 하나님 만남 - 삭개오 (눅 19:1-10)

조회 : 26 | 심태석

 

두란노성서아카데미 기적의 40일 ⑭

https://youtu.be/hwVRvLP_dj4

 

하나님만남 - 삭개오
눅19:1-10

삭개오의 인생
1) 삭개오/ 당시에 상당히 권세가 있는 여리고의 세리장, 부자, 키가 작다 (눅19:1-2)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가 지나가시더라 (2)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삭개오 이름의 뜻/ 순전한, 의로운, 깨끗한 자
2) 삭개오에 대한 오해
① 도둑놈이다/ 착취와 부정적인 방법으로 부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삭개오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나서 토색한 일이 있다면 4배나 갚겠다고 서원하는 것으로 볼 때 이것은 당시에 세리들을 죄인으로 취급한 바리새인들에 의한 편견일 가능성이 높다. 그가 부정한 사람이고 토색을 일삼은 사람이었다면 주님 앞에서 그러한 자신의 죄를 회개했을 것이다.
② 매국노다/ 로마의 신임을 받은 사람이기에 그런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
3) 삭개오의 인생
① 성실한 인생/ 삭개오는 키가 작은 사람이다. 사실 자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더 성실하게 노력하는 삭개오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작은 키의 사람이었지만 자신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한 사람이다. 결국 세리장의 자리까지 오르게 되었고 부자가 되었다.
② 출세지향적인 인생, 성공지향적인 인생/ 사실 이것이 문제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 땅에 속한 사람으로서 이 세상에서의 출세와 성공을 최고의 목표로 살아온 인생이었다.
③ 외로운 인생/ 세상에서 성공을 거둔 삭개오지만 그는 인생의 허무를 느끼고 있다. 이것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자신이 추구해온 성공(세상의 가치를 붙잡음)이 인생의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했던 것이다. 인생의 진정한 행복은 주님을 만나야 이루어진다. 삭개오가 열심히 노력해서 세상적인 성공은 거두었지만 주님을 만나지 못한 채 외로운 인생을 살았기에 오늘 본문에서 주님 만나기를 갈망하는 삭개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수평적 이야기 - 사람의 일
1) 복음을 들은 삭개오
①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가 되시는 예수님, 제자 중에 세리도 있단다!
② 예수님 만나고 싶어요/ 인생의 가치관이 예수님을 만나고자 하는 인생으로 바뀜
(눅19:3)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2) 삭개오를 찾아오신 예수님 – 삭개오 이야기는 우리 이야기
① (눅19:4)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예수님이 여리고로 지나가심/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 나감/ 장애물/ 사람들이 너무 많다
돌무화과나무 위로 올라감/ 오늘 반드시 예수님을 만나야 한다. 체면을 내려놓음.
자신의 죄인 됨을 아는 자(돌무화과나무 위로 올라간다.)/ 참 된 예수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삭개오의 신분-어디를 가도 사람이 알아본다. 참 어렵다. 행동이 나도 모르게 점잖아진다.
삭개오 그의 신분으로서 나무에 올라가는 것/ 주님을 만나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오늘 반드시 예수님을 만나야 한다. - 엄청난 열정(자신의 죄인 됨을 아는 자의 열정)
② (눅19:5)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예수님이 삭개오에게 다가오셔서 삭개오를 부르신다. 그리고 삭개오의 집으로 들어가신다.
이미 주님은 삭개오를 알고 계셨고 삭개오의 정확한 필요가 무엇인지를 알고 계셨다.
삭개오를 죄인 취급하면서 아무도 친구가 되어주지 않았는데, 주님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주님 만나기를 사모하는 삭개오의 필요를 주님은 정확하게 채워주고 계신 것이다.
③ 기적의 40일/ 주님이 반드시 우리를 찾아오셔서 정확하게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주신다.
3) 급히 내려와 주님을 영접하는 삭개오
(눅19:6)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급히 내려와/ 바디매오 - 겉옷을 내버리고 뛰어 일어나 달려가는 모습
적용) 내 마음에 주님이 찾아올 때/ 주님을 즉시로 영접하라.
우리 인생가운데 주님이 찾아오시는 축복/ 진짜 축복이다. 주님을 영접하고 복을 받아야 한다.
4) 수군거리는 사람들/ 자기 의로 예수님을 따라다니는 사람들이 더 방해한다.(악한 영의 방해)
(눅19:7) 뭇 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이르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수군거리는 사람들/ 기존의 사고방식(율법으로 구원) - 은혜로 구원받는 원리을 알지 못한다.
묵상) 기적의 40일-구원받을 자격이 없는 우리에게 은혜로 임하는 구원의 세계를 깨달아야 한다.
5) 삭개오의 변화/ (눅19: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① 재산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겠다/ 당시의 랍비들의 율법적 가르침 수입의 20%를 구제비로 사용하라/ 훨씬 넘은 금액(돈을 섬기던 자가 하나님을 섬기는 자로 변화)
행함과 무관한 구원/ 소유 절반을 내어놓는 것이 회개의 근거가 아니다. 삭개오의 변화를 행함이 아닌 다른 차원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② 토색한 것이 있다면 4배를 갚겠다.(죄인 됨의 고백)/ (출22:1) 사람이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고 양 한 마리에 양 네 마리로 갚을지니라
③ 인생의 가치관이 바뀌었다./ 경제적 성화, 전에는 재물이 힘이었지만 이제는 예수가 힘이다.
예수님을 만나기전/ 세상적인 성공, 예수님을 만난 후/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인생
절반을 나눠준 행위에 관심을 두지 말라. - 예수님이 인생의 주인이 된 변화가 중요하다.
6) 삭개오에게 임한 축복/ (눅19:9-10)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10)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①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천국의 주인공이다.
구원과 무관한 사람에게 은혜로 구원이 주어지고 있다.
②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라./ 예수님이 찾으시는 잃은 양이었다.

수직적 이야기 - 하나님의 일
① 십자가를 지시기 직전 예수님은 삭개오를 만나시기 위해 여리고로 들어가신다.
② 주님 만나기를 갈망하는 삭개오를 주님이 찾아가시는 것이다.
③ 주님은 자신을 따르는 수많은 군중들에게 메시아로 오신 예수님이 찾으시고 구원하시고자 하는 잃어버린 양이 누구인지, 진정한 아브라함의 자손이 누구인지를 삭개오 사건을 통해 깨우쳐주시는 것이다. 예수님은 삭개오의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해 주셨을 뿐 아니라, 누가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 합당한 자인지를 가르쳐 주고 있다. 구원받을 자격이 없는 자들에게 은혜로 임하는 구원의 세계를 가르쳐주신다.
④ 기적의 40일/ 주님 만나기를 갈망하는 우리들을 하나님이 찾아오시는 사건이다. 주님은 땅에 소망을 두고 살아가다가, 땅의 것이 진정한 만족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하늘의 것을 소망하며 주님 앞에 나온 우리들을 진정한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인정해주시고 구원하시는 것이다. 기적의 40일에 주님이 찾아오신다. 잃어버린 양(땅의 소망을 잃어버리고 하늘의 소망을 기대하는 자)을 찾는 것이다. 찾아오신 주님을 만나고 주님의 은혜에 붙들리시기 바란다.

첨부파일
14일차.jpg
덧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