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40일

기억의 40일 13일차 : 하나님 만남 - 바디매오 (막 10:46-52)

조회 : 23 | 심태석

 

두란노성서아카데미 기적의 40일 ⑬


https://youtu.be/NLZVhv2vpeM

 

하나님만남 - 바디매오
(막 10:46-52)

인간에게 찾아온 문제 - 섭리 가운데 찾아온 문제 -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아야 한다.

바디매오 이야기의 배경

① 여리고 길가, 거지, 맹인, 이름 미상(디매오의 아들)
② 거지의 종류/ 성전, 부자집, 길가
③ 길가에서 거지생활을 하며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를 들음/ 복음을 들음
특별히 예수님을 만나면 맹인도 눈을 뜬다더라.
예수님을 간절히 만나고 싶은 갈망 - 마음속에서 이미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게 되었다.


수평적 이야기 - 사람의 일

1) 주님이 바디매오를 만나기 위해 여리고로 들어오신다.
(막10:46)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2) 바디매오의 외침
① 바디매오는 주님을 만나고자 하는 간절한 열망을 가지고 있었다.
②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큰 소리로 외친다.
(막10:47)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③ 우리는 주님으로부터 불쌍히 여김을 받아야 하는 존재다. 주님의 긍휼이 부어져야 한다.
기적의 40일/ 주님을 만나고자 하는 갈망을 가지고 모인 자리다. 주님이 말씀 속에 기도 속에 찾아오신다. 나를 불쌍히 여겨달라는 간절한 열망과 외침이 있어야 한다.(복음적 믿음)

3) 바디매오를 꾸짖는 사람들
① (막10:48) 많은 사람이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바디매오의 외침은 예수님에 대한 메시아고백이다./ 나사렛 예수가 아닌 다윗의 자손이다.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나의 죄인 됨 자격 없음을 고백하고 주님의 은혜를 갈망하는 외침이다.
② 왜 잠잠하라 꾸짖는가? 시끄러워서, 신성모독
선지자로 따라다니는 사람들/ 예수님을 메시아로 고백하는 바디매오의 고백을 이해하지 못한다.
악한 영의 방해다./ 기적의 40일에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악한 영이 있다.

4) 장애물을 극복하는 바디매오
① 더욱 크게 소리 질러/ 그러면 반드시 하나님을 만나게 되어 있다.
② 하나님을 만나고 싶은 간절한 소망/ 오늘 반드시 예수님을 만나야 한다. 이번이 마지막이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 - 그래야 더욱 크게 소리를 지를 수 있다.

5) 예수님의 부르심
① (막10:49)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를 부르라 하시니 그들이 그 맹인을 부르며 이르되 안심하고 일어나라 그가 너를 부르신다 하매
② 예수님께 달려가는 바디매오/ 100% 눈을 뜬다는 확신 - 겉옷을 내어버린다.
(막10:50) 맹인이 겉옷을 내버리고 뛰어 일어나 예수께 나아오거늘
겉옷/ 추위 더위 모래바람을 막아주는 아주 중요한 소지품, 재산목록1호를 내려놓는다.
중요한 것의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또한 겉옷은 벗어던진다는 말에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는 이야기를 품고 있다. 기적의 40일 우리에게 이런 역사가 있어야 한다. 하늘의 가치관을 붙잡는 역사, 옛 사람을 벗어 버리는 역사가 나타나길 소원한다.
③ 정확한 간구(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간구)/ 보기를 원하나이다.(행3장과 비교)
(막10:36) 이르시되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야고보와 요한
(막10:3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으며 내가 받는 세례를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 – 영광의 자리 고난의 자리
(막10:51) 예수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맹인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④ 더욱 놀라운 일 -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맹인의 믿음은 주님으로부터 불쌍히 여김을 받아야 할 자신의 상태를 알고 예수를 갈망하는 믿음, 본질적인 것을 구하는 믿음) – 예수의 제자가 됨./ (막10:52)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수직적 이야기 - 하나님의 일

① 십자가를 지시기 직전 예수님은 바디매오를 만나시기 위해 여리고로 들어가신다.
② 주님 만나기를 갈망하는 바디매오를 주님이 찾아가시는 것이다.
③ 주님은 자신을 따르는 수많은 군중들이 예수님을 나사렛 예수(선지자)로 따르고 있는 가운데,
여리고 길가에서 바디매오를 통하여 “다윗의 자손 예수”의 고백을 들으시면서, 수많은 군중들에게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으로 메시아로 이 세상에 오셨음을 알리신다.
④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바디매오를 치유하시고 자신을 따르는 제자로 세우신다. 예수님과 함께 했던 제자들은 주님의 십자가의 길을 따르는데 실패했지만, 십자가의 길을 온전히 따르는 모델로 바디매오가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⑤ 기적의 40일/ 주님 만나기를 갈망하는 우리들을 하나님이 찾아오시는 사건이다. 주님이 우리를 찾아오시는 것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주시기 위함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하나님나라의 일을 하시기 위함이다. 이번 기적의 40일에 나를 찾아오신 하나님을 만날 수 있기를 소원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문제해결의 은혜가 임하길 소원하고,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일에 쓰임 받는 인생들이 되시길 소원한다.

첨부파일
기적-13일차.jpg
덧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