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40일

기적의 40일 11일차 : 회개 - 성령사역(행 2:37-38)

조회 : 14 | 심태석

 

두란노성서아카데미 기적의 40일 ⑪


https://youtu.be/uWvh-iL7RNs

 

회개 - 성령사역
(행2:37-38)

성령을 보내시는 이유
① 성령을 받으라 –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영이다./ (요20:21-22)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22)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하사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
② (행1: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성령이 오신 이유는 단지 개인적으로 어떤 신비한 능력을 받는 차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에 남겨진 제자들로 하여금 예수의 증인으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성령님은 누구신가?
1) 성령님은 인격이시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려면 상대방을 인격체로 보면서 그의 관심사, 원하는 것, 이해관계 필요 등을 잘 알아야 하듯이 성령님과의 관계도 동일하다.
① 인격의 특징을 갖고 계시다/ 생각하고 지성을 갖고 계시고 감정이 풍부하시고 결정하고 선택하는 의지를 가지신 분이시다.
② 사람처럼 행동하신다/ 가르치시고 말씀하시고 위로하시고 기도하신다.
③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을 겪는다/ 속임을 당하시고 근심하시고 불순종을 겪으셨다.
④ 성삼위의 한 위시다./ 성령은 오늘날 예수의 온전하신 표상이다.
2) 성령을 아는 것 - 반드시 경험해야 알 수 있다./ 경험해봐야 안다. 만나봐야 안다.(부부관계)
3) 성령 안에 거하는 길
① 성령님의 임하심(능력으로 임하심=기름부으심) ② 성령님의 나타나심(내적 열매 외적 은사)
③ 성령님의 교통하심(교통=사귐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4)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용어 정리)
① 성령의 내주하심과 중생 ② 성령세례/ 소낙비를 맞음 ③ 성령충만/ 흠뻑 젖음
5) 성령님의 본질은 말씀이시다.(이것을 잊으면 안 된다.)

성령의 임하심(기름 부으심)
① 성령의 임재/ 육-건강, 혼-생각을 주장하심, 영-성령충만
② 성령의 임재를 위해 뜨겁게 기도하라 - 불같이 임하신 성령 - 얼마나 뜨거웠겠는가?
오 성령이시여! - 아니다./ 마음 문을 열어라.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려는 것을 보려고 하면서, 하나님께서 들려주시려는 것을 들으려고 하면서, 하나님께서 느끼시게 하시려는 것을 느끼려고 하면서 기도하라.(체질화 생활화 습관화)
③ 말한 대로 된다는 믿음(영)/ 말과 똑같은 상상(혼)/ 느끼면서(육) 기도하라 (영혼육의 원리)
④ 성령님의 기름 부으심/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란 성령에 의해 강하게 사로잡히는 것을 말하며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하나님의 영광의 강한 체험을 수반하며 하나님의 권능과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와 성령의 능력으로 덧입혀져 하나님의 모든 충만으로 충만해지는 것을 말한다.
⑤ 성령이 임하실 때 나타나는 현상
손에 열기, 따끔거림, 힘 등을 느낌(신유) 어깨 위에 뜨거운 열이 씌워짐(예언)
방언을 하고 싶어짐/ 평강이 임함/ 편안하거나 약해진 느낌/ 쓰러짐
방안 공기가 두꺼워진 느낌, 공기의 압력이 느껴짐, 갑자기 의식을 잃음
감정이 풀어짐/ 감자기 억제할 수 없는 울음이나 웃음/ 몸이 떨림, 흔들림

성령의 나타나심(흘러나오심-열매와 은사)
① 성령의 열매/ 사랑 희락 화평 인내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
② 성령의 은사/ 지혜 지식 영분별 방언 예언 통변 신유 믿음 능력행함
③ 성령의 사역/ 교회의 크기와 외적 모양은 작아도 되지만 열정, 능력이 딸리면 안 된다.
기도의 능력 설교의 능력이 딸리면 안 된다. 은혜의 강도가 떨어지면 안 된다.
④ 성령사역은 결국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다. 사명 감당으로 이어져야 한다.(행1:8)
⑤ 성령이 능력으로 흘러나올 때 은사로 나타난다. 성격과 성품으로 흘러나올 때 열매로 나타난다. 삶에 흘러나올 때 인도하심으로 나타난다.

성령의 교통하심
성령의 본질(성령은 하나님이시다. 성령은 말씀이시다. 성령은 인격이시다.)
그러기에 성령님과 우리는 교통할 수 있다./ 교통 교제 동업 참여
성령의 권능을 덧입고 성령의 음성을 듣고 행하며, 성령의 지시를 따라 행해야 한다.
성령과의 교통하심을 위한 기도
① 성령 하나님을 나(교회)의 주인으로 섬겨야 한다.(반드시 지시를 듣고 일한다)
② 성령 하나님을 나의 상담자로 모셔야 한다.(범사에 진행하면서 상의)
③ 성령 하나님을 나의 스승으로 모셔야 한다.(모를 때는 무조건 물어보라)
④ 성령 하나님을 나의 동업자로 인식해야 한다.(성령님과 함께 일하라)
⑤ 성령 하나님을 나의 개인적인 최고의 친구로 대해야 한다.(친밀감)
제발 성령님을 근심시키지 말고 성령님께 상처를 주지 말라.

성령사역의 원리
① 능력기도의 원리/ 제거기도 성령기도 응답기도
능력기도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제거기도
제거가 강할수록 회개가 강할수록 겸손이 강할수록 성령이 강하게 역사하신다.
중요한 것은 철저한 회개다. 완전한 제거기도
② 영혼육의 원리/ 영혼육은 하나다. 유기적으로 묶여 있다. 영혼육이 온전히 성령의 통치를 받아야 한다. 마음 문을 여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려는 것을 보려고 하면서 하나님께서 들려주시려는 것을 들을려고 하면서 하나님께서 느끼시게 하시려는 것을 느끼려고 하면서 기도하라.(체질화 생활화 습관화)
③ 인정의 원리/ 성령이 하시는 일이 기대하고 인정해야 한다.
말한 대로 된다는 믿음 - 말과 똑같은 상상 - 느끼면서 기도하라(성령에 완전히 휩싸인 나의 모습, 성령의 기름부으심)
④ 은사적 믿음의 원리/ 지적 믿음 인격적 믿음 충성하는 믿음을 뛰어 넘는 은사적 믿음의 차원이 있다. 이것은 전적인 은사로 주어지는 것이다.

성령과 회개
① 회개로 이끄시는 성령 – 회개한 자에게 임하시는 성령
② 성령 받은 자의 증거/ 죄인임을 깨닫고 복음(십자가)을 붙잡는 자가 된다.
③ (요14:1-3)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3)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요14: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고전3: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④ 진짜 회개는 성령 안에서의 회개다. 성령의 기름부으심, 성령의 나타나심, 성령의 교통하심을 사모하는 인생이 되라

 

첨부파일
11일차-썸네일.jpg
덧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