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성경통독

두란노성경통독 레위기 8-10장

조회 : 4 | 이진형

두란노성경통독 레위기 8-10장

레위기 8장/ 제사장 위임식에 대한 말씀입니다. 우리는 이미 출애굽기 28-29장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제사장 예복과 위임식에 대한 규례를 말씀하셨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제 성막이 세워지고 제사제도가 정비된 상황이기에 제사장 위임식이 시행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제사장 위임식의 절차가 진행됩니다.
- 위임식 준비(8:1-4) - 물로 제사장들을 씻김(8:5-6) - 제사장 예복 착용식(8:7-13) - 위임식 제사(속죄제8:14-17,번제8:18-21, 화목제8:22-29) - 기타 위임식 규례(8:30-36)
묵상) 신약 시대의 성도(제사장) 역시 먼저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속죄제의 삶, 하나님께 자신을 전적으로 헌신하며 드리는 번제의 삶, 하나님과 교통하는 화목제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제사장 단장/ 물로 씻기고 옷을 입히고 기름을 붓는 모습(기름 부으심)입니다.(8:6-13)
(시133:1-2)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2)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의 옷깃까지 내림 같고 –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십니다. 그리스도(머리)에 부어진 기름이 그에게 속한 모든 지체 그리스도인들(옷깃)에게까지 흘러내린다는 것입니다.

③ (레8:23) 모세가 잡고 그 피를 가져다가 아론의 오른쪽 귓부리와 그의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그의 오른쪽 엄지발가락에 바르고/ 귀에 바른 것은 말씀을 바르게 알아듣기 위해서요, 손에 바른 것은 하나님을 바르게 시종들기 위함이요, 발에 바른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하기 위함입니다. 제사장들은 관유가 발라지고 피 뿌린 옷을 입게 됩니다.(레8:30) 이것은 제사장의 모습이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임하고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받은 모습임을 보여줍니다.

레위기 9장/ 첫 번째 제사를 드리는 이야기입니다. 여호와의 명하신 대로 했더니 여호와의 영광이 온 백성에게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우리 역시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영광스러운 교회와 성도의 모습으로 세우시는 것입니다.
- 제사장 아론에 대한 첫 제사의 명령(9:1-7)
- 제사장들을 위한 속죄제와 번제(9:8-14)
- 백성들을 위한 속죄제 번제 소제 화목제(9:15-21)
- 모세와 아론의 축복과 여호와의 불(9:22-24)

이레 동안의 위임식이 마쳐지고 여덟째 날입니다. 첫 제사 명령이 내려집니다. 7일 동안 성소 안에 있던 대제사장이 8일 만에 나타나 자신과 백성들을 위한 제사를 드린 후에 손을 들어 백성을 축복할 때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제단 위의 번제물과 기름을 살랐다고 말씀합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제사를 기쁘게 받으셨다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불이 대속제물 위에 쏟아지면서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날 때 온 백성이 이를 보고 소리 지르며 엎드리는 모습입니다. 이것은 마치 성령의 불이 우리 가운데 임하는 모습입니다.
여호와의 말씀대로 순종하면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납니다. 여호와의 명하신 대로 성막이 완성 되었을 때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했습니다.(출40:34) 솔로몬이 성전을 봉헌하였을 때도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한 것을 보게 됩니다.(왕상8:10-11)

레위기 10장/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다른 불로 분향하다가 죽임을 당하는 이야기입니다. 9장에서는 불이 제단 위의 번제물과 기름을 살랐는데 10장에서는 나답과 아비후를 삼킨 것입니다. 이유는 9장에서는 여호와의 명령하신 대로 그대로 순종했고 10장에서는 여호와의 명령하신 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한 것입니다.

번제단의 불과 다른 불(10:1-7)/ 원래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면 죽지 않는데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지 않았기에 죽임을 당한 것입니다. (레16:12-13)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그것에 채우고 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두 손에 채워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13)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

제단위의 불은 대속제물을 불태울 불입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법입니다. 대속제물이 불에 태워짐으로 우리의 죄가 속함을 받는 것입니다. 이 복음을 거부하여 다른 불로 분향하면 자신이 직접 자신의 죄에 대한 불의 심판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갈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레10:3)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이르시기를 나는 나를 가까이 하는 자 중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겠고 온 백성 앞에서 내 영광을 나타내리라 하셨느니라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머리를 풀거나 옷을 찢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에 순종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름 부으심이 임한 대제사장은 그의 머리를 풀거나 옷을 찢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레21:10) 자기의 형제 중 관유로 부음을 받고 위임되어 그 예복을 입은 대제사장은 그의 머리를 풀지 말며 그의 옷을 찢지 말며 – 훗날 이 옷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찢기게 됩니다.

제사장은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라고 합니다.(10:9) 이것은 세속적인 것에 취하면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 늘 맑은 정신으로 하나님과의 관계에만 집중해야 하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제사장의 몫으로 돌릴 희생 제물의 규례에 대하여 말씀합니다.(10:12-20) 하나님께서 드려진 예물 중에서 제사장에게 소득으로 주신 것은 먹으라는 것입니다.

묵상을 댓글로 올려주시면 큰 은혜의 나눔이 되겠습니다.(더 읽을 말씀/ 시편30편, 잠언30장)

성경암송 (레10:3)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이르시기를 나는 나를 가까이 하는 자 중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겠고 온 백성 앞에서 내 영광을 나타내리라 하셨느니라

#두란노성경통독

덧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