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성경통독

두란노성경통독 출애굽기 25-27장

조회 : 52 | 이진형

두란노성경통독 출애굽기 25-27장

① 출애굽기 25장/ 성막이야기입니다. 성막은 단순히 구약시대 유대인의 종교의식을 보여주는 성물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막은 영원한 하나님나라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자기 백성과 성막의 모습으로 함께 하시는 모습이었던 것입니다.(임마누엘) 그런 의미에서 성막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며, 예수님과 성도 사이의 교제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성막을 위해 예물을 가져오라 하십니다. 15(3×5)가지 예물입니다. 성막에서 3과 5의 숫자가 아주 중요하게 사용되는 데 3은 하나님을 의미하고 5는 은혜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예물은 하나님이 애굽 사람들을 통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하신 예물이기에 하나님이 준비하신 예물입니다. 이제 모세는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모양대로 성막을 지어야 하는 것입니다.(출25:8-9)

언약궤를 만들라 하십니다. 주님께서 성막 제작에서 언약궤를 가장 먼저 말씀하신 이유는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언약궤의 내용물은 돌판, 만나를 담은 항아리, 아론의 싹 난 지팡이로서 우리의 불순종의 증거물들이 그 안에 담겨 있습니다. 언약궤를 덮고 있는 뚜껑이 속죄소입니다. 속죄소는 우리의 죄를 은혜로 덮는 원리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임재의 장소이며 대속의 피가 뿌려지는 곳입니다. 이는 우리 주님께서 흘리신 십자가의 피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속죄소 위에서 우리와 만나고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속죄소에 담겨진 복음의 은혜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성소에는 떡상과 등잔대 그리고 분향단이 있습니다. 먼저 상을 만들라고 하십니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상을 만들어 펴드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상을 펼쳐주시는 의미입니다. 진설된 떡의 본질은 예수 그리스도와 말씀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상을 베풀어주시는 것은 철저히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게 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으로 등잔대를 만들라 하십니다. 등잔대는 세상의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며 일곱 등불은 온 세상을 감찰하는 성령의 사역을 보여줍니다. 등잔대 사이를 거니시는 주님, 등불을 끄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은혜 안에 거하기를 소망합니다.

⑤ 출애굽기 26장/ 앙장과 널판과 휘장을 만드는 이야기입니다. 먼저 앙장(내부앙장)을 만들라 하십니다. 앙장은 성소의 천장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성막의 천장과 지붕 역할을 하는 앙장과 덮개는 총 네 겹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안쪽에 덮이는 것을 내부앙장이라고 합니다. 내부 앙장의 색깔은 주님의 성품을 보여줍니다. 먼저 청색은 우리 주님이 하늘로부터 오신 분임을 보여줍니다. 자색은 우리 주님의 왕적인 권세와 존귀를 보여줍니다. 홍색은 우리 주님의 희생적인 피 흘리심을 보여줍니다. 흰색은 그리스도의 온전한 성결과 순결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덮개인 외부앙장은 성막(내부 앙장)을 덮는 막으로서 염소털로 만들라 하십니다. 염소의 영적 의미는 속죄의 제물을 가리킵니다. 세 번째 덮개는 붉은 물을 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가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오셔서 대신 형벌을 받으신 것을 보여줍니다. 네 번째 덮개는 해달의 가죽으로 만들어집니다. 해달 가죽은 색상이 없고 약간 불그스레한 회색의 우중충한 덮개로서, 볼품이 전혀 없습니다. 이것은 우리 주님의 외모가 사람들이 흠모할 만한 아름다움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널판을 만들라 하십니다. 널판은 성막의 틀과 기초를 세우는 두꺼운 판자를 말합니다. 널판은 조각목으로 만들며 금을 입힙니다. 이는 속은 그리스도의 성품으로 겉은 복음으로 옷 입은 모습입니다. 은받침(대속)에 의해 견고히 세워지며, 하나님의 손(촉)으로 연결된 모습입니다. 그리고 전체를 하나님의 언약의 줄로 두름으로 아주 견고하게 세워진 모습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널판은 주님과 연합된 우리들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휘장을 만들라 하십니다. 휘장은 주님의 육체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것입니다. 죄인 된 우리가 하나님 앞에 그대로 나아가면 죽기 때문에 주님은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휘장을 찢으시고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길을 여신 것입니다. 성막의 모든 것은 예수 이야기입니다.

⑧ 출애굽기 27장/ 번제단(놋제단)을 만들라 하십니다. 놋제단은 출입문 안에 뜰 바로 안에 있습니다. 제단이 뜰 안에 있다는 것은, 자신의 죄인 됨을 깨닫고 죄 용서의 은혜를 받기 원하는 자들을 위하여 준비된 제단이라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자신의 죄인 됨을 인정하는 자만이 놋제단의 은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제단을 통과해야 성소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피 흘림이 없이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놋제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보여줍니다. 뿔을 만들라 하십니다. 뿔은 희생제물을 놋 제단에 묶기 위한 것으로서 구세주의 확고한 목적과 그의 사랑의 강건함을 가리킵니다. 부속물로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만들되 제단의 그릇을 다 놋으로 만들라 하십니다. 적절한 방법으로 제물을 드리고 그것을 다루기 위해 필요한 것들입니다.

성막의 뜰을 만들라 하십니다. 성막의 뜰은 구원받은 이스라엘이 함께 모여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하나님을 만났던 곳을 의미합니다. 이곳은 세상과 구별되어 있는 하나님의 피난처와도 같은 곳으로서 지금 이 시대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삶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 뜰 안에 들어와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 은혜요 축복인데, 감사하게도 이방인에게도 이 길이 열려 있습니다. 그리고 성소 전체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장막과 구분되도록 흰 세마포장으로 되어 있어서 아름다운 성소의 모습을 이루고 있습니다. 주의 성소의 은혜를 날마다 사모하는 성도들 되시기 바랍니다. 출입문을 만들라 하십니다.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유일한 길로서 동쪽에 위치합니다. 구원에 이르는 문은 단 하나의 문이며 이것 역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묵상을 댓글로 올려주시면 큰 은혜의 나눔이 되겠습니다.(더 읽을 말씀/ 시편23편, 잠언23장)

#두란노성경통독

덧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