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성경통독

두란노성경통독 출애굽기 10-12장

조회 : 54 | 이진형

두란노성경통독 출애굽기 10-12장

① 출애굽기 10장/ 계속되는 재앙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은 바로의 마음을 완강하게 하십니다. 이유는 하나님의 표징을 보이셔서 모세에게 그 일들을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여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② 메뚜기 재앙, 흑암재앙, 계속해서 깊어지는 하나님의 재앙 앞에서 타협안을 내놓는 바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타협안은 바로의 유혹에 불과합니다.
- 이 땅에서 예배하라.(출8:25)/ 하나님을 섬기되 세상과 함께 하라는 것입니다.
-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출8:28)/ 믿더라도 적당히 믿으라는 것입니다.
- 어린 것들은 남겨두고 떠나라(출10:11)/ 신앙이 다음세대로 이어지는 것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 너희 소유는 남겨두고 떠나라(출10:24)/ 우리는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합니다. 우리는 세상의 물질을 기꺼이 하나님께로 가져가야 합니다.

③ 출애굽기 11장/ 마지막 재앙이야기입니다. 마지막 재앙은 하나님이 직접 오셔서 장자의 죽음으로 심판하시는 재앙입니다. 이 재앙으로 바로와 애굽은 영원한 죽음의 심판을 받게 되지만, 하나님이 열어 놓으신 어린양의 은혜를 의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구원과 영원한 승리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누구도 하나님을 이길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승리하는 성도들 되시기 바랍니다.

④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십니다. 알고 보면 재물을 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입니다. (창15: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 하나님은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존귀한 존재로 세우십니다.

⑤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애굽을 구별하고 계십니다. 애굽에는 엄청난 심판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놀라운 구원이 예고되어지는 것입니다. 인본주의자들은 구별을 없애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하지만 하나님께서 차별을 없애신 곳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뿐입니다. 하나님은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를 철저히 구별하십니다.

⑥ 모세는 하나님의 승리를 선언하면서, 바로를 향해 심히 분노하며 밖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출애굽은 바로를 몰아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바로를 몰아내고, 애굽를 정복하게 하셨다면 오늘날 교회는 이 세상을 개혁하고, 정복하는 혁명 정신으로 무장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세상을 예표하는 애굽를 떠나게 하셨습니다. 우리 역시 이 세상을 버리고 떠나야 할 것임을 예표하는 것입니다.

⑦ 출애굽기 12장/ 유월절 이야기입니다. 애굽을 살아가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새롭게 거듭나는 절기가 유월절이기에 유월절이 이스라엘의 해의 첫 달로 정해집니다. 유월절 규례가 있습니다. 열흘에 어린 양을 취하되 열나흗날에 그 양을 잡으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줍니다. 열흘에 주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셨고 열나흗날 주님이 십자가에 못박히셨습니다.
하나님은 출애굽에서의 어린양을 통해 세상 모든 죄를 제거하실 하나님의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여 주시는 것입니다.

⑧ 완전한 희생제물만이 완전하신 하나님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흠 없는 일 년 된 수컷을 잡으라는 것입니다. 거룩하고 순결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말합니다.
-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라는 것입니다. 마치 갈보리 십자가의 현장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 고기를 불에 구워먹으라는 것입니다. 불의 심판을 대신 당하는 주님의 모습입니다.
-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합니다. 애굽의 모든 누룩을 제거하라는 것입니다.
- 쓴 나물을 먹어야 합니다. 노예생활을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 물에 삶아서 먹지 말라는 것은 마치 내가 목마르다 말씀하신 주님을 생각나게 합니다.
-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는 것입니다. 마치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한 모습입니다.
하나님은 피를 볼 때에 내가 너희를 넘어가겠다 말씀하십니다. 유월절 어린양의 피가 표가 되어서 죽음을 넘어가게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 안에서 유월절 규례를 영원히 지킬 수 있습니다.

묵상을 댓글로 올려주시면 큰 은혜의 나눔이 되겠습니다.(더 읽을 말씀/ 시편18편, 잠언18장)

#두란노성경통독

덧글 0개